0 결론 : 한류는 멈추지 않는다.“Don’t stop Hallyu! Korea Wave”
한동안 다소 잠잠했던 한류열풍이 다시 주목 받고 있는 것은 분명 환영 할 만한 사실이지만 이것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사랑 받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시각에서 문화 콘텐츠 전략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팬들의 루브르박물관 광장 시위를 통해 2회 공연으로 연장된 것으로 르 몽드, 피가로, BBC 등 주요 매체에서 비중 있게 다룸
- K-POP의 유럽 진출은 현지 프로모션 없이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산된 것이 특징이며, 2011년 초에 프랑스, 벨기에, 독일, 브라질, 멕시코, 페루 등에서도 K-POP열풍 소개
한류가 조금씩 일기 시작하였다. 그러면서 2001년에는 한국의 SM엔터테이먼트에 소속된 가수 ‘보아’가 일본 진출을 선언하였고 싱글 앨범이 발매되자마자 좋은 결과를 낳으며 성공적인 출발을 거뒀다. 이후 일본시장은 한국을 주목하기 시작하였고, 2003년 NHK에서 한국 드라마인 “겨울연가”를 방영
한류라는 것이 거대한 한국 방문의 동기 유발 요인이라는 것을 토대 삼아 이것을 유지 및 발전 시켜 지속적인 외국인의 한국 방문을 유도하고 더 많은 관광 수익 창출의 방법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한류의 각 국별 현황과 경제적 측면에서의 효과 등을 살펴 보고 한류열풍의 긍
한류바람이 불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한류유행의 원인에 대해서는 한국 대중문화가 우수하여 한류가 발생했다고 보는 대내적인 원인론을 드는 사람도 있고, 중국 등 세계흐름 요인에 의해서 발생했다고 보는 대외적 원인론도 있다. 한 가지 원인이 아니라 두 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재일 한국인들은 한류를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욘사마'의 위력보다 '음식 프로그램'을 꼽는다. 예전에도 가끔씩 야키니쿠(불고기), 기무치(김치)를 다루었던 일본 매스컴들은 월드컵을 전후해 한국으로 몰려와 떡볶이, 순대 등 포장마차 음식까지 취재하기 시작했다. 물론 지금은 채널을 돌릴 때
Ⅰ. 서론
세계화의 주요 내용은 세계화 과정에서 개인들은 어떤 정체성(identity)을 가지는가, 이들에게 의미 있는 집단이란 어떤 것들인가, 그리고 그것은 각각의 맥락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 가 등을 연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얻은 세계화 개념은 ‘경제 세계화’와 ‘정치적 세
들어가며
한류는 그 기원을 1996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한국 드라마가 중국으로 수출되면서 중국에선 한국 대중문화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한류’는 중국 언론에서 이런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기 시작한 단어였다. 또한 한류문화가 가속화 되면서 신한류라는 개념이 새롭게 등장하
한류이다. 한국의 대중문화가 해외로 수출되면서 한류라는 형태로 변형된 것이다. 한류는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후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불자, 이러한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서 2000년 2월에 중국 언론이 만들어낸 용어를 뜻한다.
①중국에서 한류의 역사
- ‘사랑이 뭐길래’에서 ‘대장금’까지
중국 대륙은 한류의 발원지일 뿐만 아니라 한류의 열풍이 가장 뜨겁게 불었으며, ‘한류’라는 용어가 처음 생겨난 곳이다. 또한 그에 대한 역풍으로 ‘항한류’가 처음 생겨나고 가장 강하게 분출된 곳이기도 하다. 따라서 한류